애플은 통화 중 녹음을 지원하지 않고 업무용 스마트폰으로 갤럭시를 들고 다니는 지인들을 꽤 많이 봤는데요.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중 하나로, 통화 중에 하는 녹음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미국법에 따라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갤럭시 전화 화면인데요. 녹음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바로 사용할 수도 있고, 전화 앱 설정 자체에서 모든 전화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둘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는 확실히 갤럭시 쪽이 편하긴 하죠.
iPhone에는 음성 메모가 존재하지만, 이것은 전화 도중에는 사용할 수 없는 앱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아이폰 통화 녹음 앱을 통해서 해볼 수 있고, 요즘은 맥세이프 녹음기라는 게 나와서 또 다른 방법이 하나 추가된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미국에서는 통화 중 녹음을 하는 것 자체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포스팅을 사용하는 날짜 기준으로) 당사자 간의 1:1 대화를 저장하는 것은 문제 삼지 않고 있는데요.단, 제3자가 녹음하는 것과 타인에게 공유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은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현재 애플에서 그래도 쉽게, 그리고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스위치라는 앱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아이폰 통화 녹음 앱 스위치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료로도 이용해 볼 수도 있기 때문에 테스트해 보는 데 좋습니다. 게다가 텍스트로 전환하는 기능이 있어 필요에 따라 원하는 대화를 빠르게 서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사용이 제한적이라 유료로 사용해야 하고, 착신번호를 통해 사용해야 하니 조금 번거로웠습니다. 그리고 그 앱 안에서 전화를 걸어야 한다는 점도 번거롭게 느껴졌어요.
조금 원시적인 방법으로는 스피커 모드로 해놓고 녹음을 하는데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애플워치에 있는 음성 메모 앱을 함께 사용하면 실수로 지워도 휴지통 안에 남아 있어 복원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사적인 공간에 보통 머무른다면 그 방식이 좋을지도 모르지만.. 이것 또한 편한 방법이 아니죠 ^^
최근에는 MacSafe Recorder라는 디바이스가 나오면서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루트가 하나 늘어난 것 같은데요. 진동을 음성으로 변환해 녹음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데 녹음을 자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제품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혹시 화면 녹화 기능을 활용하면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해당 기능을 켜면 화면은 저장되지만 통화 중에 들리는 음성까지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소리를 넣어야 하는 마이크가 전화 음성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동시에 저장할 수가 없어요. 현재 그래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폰 통화 녹음 앱인 스위치 프리 버전을 사용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쓸 일이 많다면 스위치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 보거나 맥세이프 녹음기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네요!혹시 화면 녹화 기능을 활용하면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해당 기능을 켜면 화면은 저장되지만 통화 중에 들리는 음성까지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소리를 넣어야 하는 마이크가 전화 음성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동시에 저장할 수가 없어요. 현재 그래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폰 통화 녹음 앱인 스위치 프리 버전을 사용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쓸 일이 많다면 스위치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 보거나 맥세이프 녹음기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네요!혹시 화면 녹화 기능을 활용하면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해당 기능을 켜면 화면은 저장되지만 통화 중에 들리는 음성까지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소리를 넣어야 하는 마이크가 전화 음성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동시에 저장할 수가 없어요. 현재 그래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폰 통화 녹음 앱인 스위치 프리 버전을 사용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쓸 일이 많다면 스위치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 보거나 맥세이프 녹음기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