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작은 부엌 전세집 인테리어
인테리어 자료를 보면 깨끗하지 않은 집이 없지만 나라마다 기후마다 특징을 보이는 차이도 볼 수 있습니다.오늘 소개해드릴 작은 주방은 일본의 전세 주택입니다.일본 가정의 인테리어는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 주택 역시 그렇습니다.특히 주방인테리어의 오픈된 수납은 예로부터 국내에서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셨던 빈티지 스타일이면서도 협소함 속 정리정돈이 돋보이는 곳인데 전세집에서 사용하기 좋은 보택 타일을 원상복구하기 쉽게 시공하는 방법을 보여드립니다.
작은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놓인 주방은 나무 조리대를 높낮이가 다르게 놓아 아일랜드로 사용합니다.보조조리대도 되고 주방수납도 해주지만 창문을 활용한 수납은 직접 만들어 붙여서 활용하는 알찬 수납공간이 되기도 합니다.문제는 낡은 임대주택 주방 벽 타일이 노랗게 변색되고 또 빠진 눈도 있고 타일에는 꽃무늬 스티커까지 붙어 있는 상황이다.
가스레인지 주변에는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도 있어 여기에 변화를 주고 주방 인테리어를 새롭게 하면서 청소와 관리를 편하게 해줄 계획입니다.먼저 타일 위에 기름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닦고 건조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사용할 재료는 스티커형 타일인 보닥타일입니다.임대주택 인테리어에 적합한 자재로 다양한 타일 디자인과 컬러로 출시되고 있습니다.리얼 타일을 시공하는 것에 비해 쉽게 붙일 수 있고 얼룩이 날아가도 청소가 편한 주방 벽 타일이 되거든요.그만큼 접착력이 좋아요.
그런데 문제는 전세의 집 인테리어라는 부분이네요.원상복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스티커 끈이 남거나 잘 제거되지 않으면 복구할 때 고생하게 됩니다.그래서 붙이는 타일 시공 전 타일 위에 사용한 것은 마스킹테이프를 활용!
마스킹테이프를 주방 벽타일 전체에 걸쳐 붙여주는데 나중에 붙이는 타일을 제거할 때 끈이 남지 않는 테이프가 있어 제거가 훨씬 쉬워집니다.미세하게 마스킹테이프를 활용하여 타일벽을 메운 모습입니다.
붙이는 타일을 시공해 봅시다.왼쪽 측면에서 오른쪽으로 시공해 나가는데, 끝의 타일은 제대로 일반 벽과 나누어져 있고, 보택 타일도 세로 직선으로 잘라 주었습니다.
붙이는 타일은 뒷면의 이형지만 제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인테리어 자재인데 절단할 때는 가위나 칼만 있으면 자유롭게 재단도 쉽거든요.마스킹테이프 위에 시공하고 바로 가스렌지 밸브가 나오는 난관 ^^ 진짜 타일이라면 타일 절단을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붙이는 타일은 가위로 간단하게 해결합니다.밸브가 위치한 곳을 표시한 후 하단이나 상단 중에서 더 짧은 곳을 세로로 절단합니다.거기에 가위집을 넣고 밸브 둘레 정도 자릅니다.처음 시공한 타일의 간격을 맞추어 밸브가 달린 두 번째 장도 붙여 주었습니다.보택 타일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시공이 용이하다는 점인데, 첫 페이지와 두 번째 페이지가 눈앞에서 겹쳐 틈새가 보이지 않게 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가스 밸브를 해결하면 이번에는 싱크대 수도꼭지가 나옵니다.역시 먼저 표시를 하고 세로로 자른 후 원을 잡는데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면 하단의 한 조각을 자른 후 나중에 시공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남은 창문 아래 슬림한 공간도 길이에 맞춰 가위로 재단해 붙여나가는데 창틀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세로 길이만 잘 측정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마지막 부분은 겹치기 쉽게 만든 빈 공간을 채우는 것인데, 남은 조각 중 타일을 크기에 맞게 잘라 넣습니다.전세가 주방 타일 벽에 검정을 붙이는 타일 시공 전후 모습입니다.뜬 것처럼 보였던 주방이 직사각형 디자인의 붙박이 타일이 더해지면서 경계가 형성되고 정돈된 분위기가 되었습니다.블랙을 사용한 이유도 저는 딱 보였는데 인덕션이나 전기레인지가 아니라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화이트 컬러를 선택하면 노란색으로 변색이 되거든요.저도 오래전에 주방 벽에 시공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에요.블랙은 변색의 우려도 없고, 세입자 인테리어를 복구할 때 떼어내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타일 아래 마스킹 테이프를 활용해 간단한 제거 방법을 먼저 해줬기 때문입니다.인생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추구하고 제거하는 것은 쉽고! 주방 벽 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세입자라서 고민이라면 마스킹 테이프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pin